초아방 원예용 유기포트


육묘 포트의 특성

초아방 유기(有機)포트는 주 원료인 원예상토용 Peat moss와 자연섬유질로 조성된 천연 유기물로서 육묘중 성형 유지는 물론 보수성, 배수성, 보비력 및 통기성의 기능을 지니도록 수종의 특성물과 미량의 영양분을 첨가하여 진공성형된 육묘(파종용) 포트로서, 토양속 생분해 및 발아, 발근을 건강하게 하고 뿌리 관통 및 활착을 유도하고, 통기성과 수분의 유통이 탁월한 숨쉬는 폿트로 특수 고안되었다. 

  여기에 생육된 어린묘를 포트째 그대로 토양속에 정식하면 생물학적으로 단시일에 포트는 분해되면서 유기비료화 된다. 더불어 토양개량 효과로 뿌리활착이 왕성해지는 다기능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단기 부식성 특성의 포트이다. 폿트째 그대로 정식 하므로써 편리함은 물론 각종 이식해(移植害)의 방지로 건강 육묘와 영농인의 생력화(生力化)를 기대할수 있으며 육묘된 포트 그 자체가 불럭 형성화로 정식시 기계화 이식이 가능케 되었다

육묘 포트의 장점

- 포트째로 토양에 정식하므로써 매우 편리하다.

- 정식(定植)후 몸살(시들음)과 병해 및 이식해(移植害)를 방지해준다.

- 산도(P,H/酸度) 와 전기 전도도(E.C/電機 傳導度)가 안정되어 있다.

- 도장 없이 균일 육묘가 가능하다.

- 보비력, 보습력, 배수력, 통기성을 골고루 갗추었다.

- 취급시 가볍고 200℃ 이상 건조 생산된 제품이다.

-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생산공급이 가능하며, 작물에의 사용폭이 넓다.

- 생육이 진행되어 잎과 잎이 겹쳐질 때는 포트를 떼어 주간 사이를 넓혀 놓을수 있어 밀식을 방지할수있다. 

- 숨쉬는 포트로서 모종의 노화방지와 건강모에 기여 한다.

- 채소 자동 이식기계로 정식할수 있도록 성형되어 있다.

육묘 포트의 개요

육묘중에도 포트성형 유지

자연 섬유질로 만들어진 천연유기물 재료로 진공성형된 단기부식성 초아방 포트는 생육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모상이나 묘판에 그대로 육묘중인 때는 장기간 성형유지된다. 단, 토양에 정식했을때는 뿌리관통이 되면서 단기간에 생분해로 진행된다.  


포트의 분해(分解) 부식화(腐植化)

초아방 유기포트는 포트 재질의 유기물질과 미량의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토양속에 있는 미생물의 활성화로 자연부식되어 분해된다. 또한 포트가 적습(適濕)한 토양조건에 놓일 때 분해가 더욱 촉진되고 작물은 계속 성장을 위해 뿌리들이 포트벽을 뚫고 나와 활착하게 된다. 유기포트의 토양속 분해속도는 토양조건과 습도 유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배수와 저면관수

포트의 바닥은 물론 측면으로도 자연 배수가 되며 저면 급수시는 밑바닥에서 수분을 홉수할수 있도록 모세관 현상을 일으켜 저면급수가 용이하도록 조성 되었다.


포트 하단부 배수구멍 생략

포트는 배수구멍 없이 바닥 및 측면의 자연배수로 적정 수분 유지는 물론 오염된 육묘장 바닥주위로부터 잡균 침투를 억제시킬수 있으며 영양분 용탈(溶脫)을 막아 보비력 보유능력이 높게 하였다.


포트의 재질과 상토(배토)와의 관계

상토(培土)와는 상호 보완적이고 재질(피트주성분)의 일체감으로 친화력이 뛰어난 첨단의 보수성(保水性) 배수성(排수性) 통기성(通氣性)의 특성을 공유 하였다.


공정육묘의 활용과 파종

초아방 전용 육묘 운반 상자를 받쳐서 플러그 트레이(Plug tray) 사용법으로 상토(培土) 충진, 씨앗파종, 이식, 묘의순화, 모종 포장 출하등이 적합하도록 규격화하였으며 이식 자동기계로도 정식할수 있는 기계화 영농을 가능케 하였다.


포트 규격 및 적용작물
형태
호칭
포트 규격(mm)
용도 작물
비고
가로
세로
높이
초아방
포 트
(규격)

36공
35
35
50
910일~20일 육묘용) 배추. 담배등
연결포트
25공
45
45
55
(25~30일 육묘용) 오이.참외.멜론등
연결포트
16공
55
55
60
(45~60일 육묘용) 도마토. 고추등
연결포트
9공
75
75
80
(60일이상의 육묘용) 접목용 및 과채류
연결포트
-
-
-
-
기타 작물 적용 가능
개별포트
원형 및 사각
기타
-
-
-
산림용,화훼용,약초용,등의 특수작물용
장기 육성용(長期 育苗用)
길이 제한
 주문생산


* 상기 포트의 특수형태와 규격은 변형 생산이 가능합니다.(상담환영)

* 상기 규격별 포트는 플러그 트레이(Plug tray)를 사용할수 있는 규격입니다.

* 수도용 초아방 매트형 상토를 생산하는 회사의 기술입니다. 

  

중요대상 작물

과채류 – 고추, 수박, 오이, 호박, 토마토, 참외, 멜론, 피망, 배추, 양배추, 양상치, 샐러리, 시금치, 칼리훌라워, 아스파라가스, 옥수수등 기타과치류

화    훼 – 국화, 카네이션, 장미 철죽등 기타 화훼류와 특히 절화, 삽목용에 유용 9단, 구근류는 별도관리에 의한 육묘방법을 응용해야합니다.

기    타 – 담배, 약용식물, 산림용수목등 특수작물.

유기(有機)포트 사용 방법
육묘상자(Tray) 준비

묘상을 평평히 고른후 물빠짐 고랑을 낸후 육묘상자를 흙이 직접 닿지 않도록 비닐등을 깔고 치상한다.

수답(水畓)용 묘판 상자를 활용 할수도 있으며, 이때는 육묘판 안쪽 바닥에 비닐등을 깔고 수분관리를 하면, 도움이 된다.

(포트가 흙에 직접 닿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은 흙물이 튀지않게 하여 잡균 등의 오염을 방지 하고 정식 할 때에 흙속에 뻗는 뿌리 단절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포트에 상토(배토)채우기와 종자 파종

육묘상자나, 모판 상자에 포트를 얹힌 상태로 상토채우기와 종자를 파종한다.

이미 사용된 같은 크기의 기공 육묘용 트레이를 재활용하면 운반상자로도 활용되며, 적정 수분유지로 육묘에도 도움이 된다.


관수하기(물주기)

씨앗 파종 전.후 처음 물주기는 상토(배토)와 씨앗의 튀어나옴을 방지하기 위하여 서서히 서서히 상토가 흡수한후 포트가 완전히 적시어 지도록 시간차를 둔다.

2차 물주기 부터는 위에서 충분히 적셔 줄 때 상토와 포트가 동시에 흡수력을 갖게 되어, 적정 수분을 유지하게 된다.
 

영양공급

관행 방법에 따라 생육중 떡잎이 벌어졌을 때부터 4~5일 간격으로 영양제 공급을 한다. 


정식

포트를 육묘 상자채로 운반하여 육묘된 포트를 하나씩 떼어내어 본밭에 정식한다.(육묘상태에서 일부 부식과 보습으로 쉽게 분리되어 떨어짐)

정식시 수입산등의 유사포트는 뿌리관통이 쉽도록 밑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 깨뜨려 정식하고 있으나, 초아방 유기포트는 그대로 정식한다.

정식후 뿌리주변의 흙을 기포(공기)가 생기지 않도록 밀착되게 파묻어둔다.

시설내에 정식 할 때에 호로과 작물(오이, 멜론, 참외, 수박등)은 흙에 완전히 묻히지 않도록 1cm 정도 바닥 지면보다 돌출시켜 정식하여 입고병 등을 초기 예방하고 뿌리 활착이 진행되는 일주일 정도는 충분히 관수하여 포트내부 상토가 마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노지에 정식하는 고추 담배등은 포트표면이 땅편면보다 약간 깊이 묻히도록 흙으로 덮어서 수분증발을 최대한 억제하며 물관리에 유의하되 원줄기까지 너무 깊이 묻어 기존뿌리의 활악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유기(有機)포트를 이용한 건전 육묘 요령


포트 사용전에 알아 두어야 할 사항
- 먼저 파종할 작물의 육묘 일수와 특징을 알아두어야 한다.
- 파종시기별로 포트의 치수와 파종방법을 다르게 한다.
- 육묘에서 정식 까지 단계별로 육묘관리가 다른데 그 작목의 특징에 잘 맞추어 수분 관리에 유의하고 근권 난방에도 유의해야 한다.
- 항상 계절에 관계없이 육묘상 온도, 병충해, 풍수를 막을수 있는 시설을 이용한다.
- 고온기에는 포트직경이 작은 것을, 저온기에는 포트직경이 큰 것을 사용한다.

고온기 육묘요령
- 고온기엔 초세가 약해질 유려가 많으므로 단기 육묘한다.
- 주.야간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암꽃 착생이 불안전하고 비절에도 주의한다.
- 관수는 오전에 하고 오후에는 약간 시들어도 관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정식후 고온 피해를 막기위한 과다한 환기로 인하여 일소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그래서 높은 광으로 인한 수분 증발 작용을 막기 위해 포트는 항상 적당량의 습도를 유지시켜주고 정식 하루전 시듦방지액을 충분히 살포한다.

저온기 육묘요령
- 고온기와 마찬가지로 지온에 유의해야 하고 포트의 선택에 주의해야한다.
- 저온 약일조의 조건에서 제일 먼저 체크해야 할 점은 지온의 확보를 위해 근권난방시설을 준비해야한다. 그리고 햇빛의 쪼임이 좋은 장소를 육묘상으로 선정해야 한다.
- 포트의 치수도 저온기에 정확한 선택이 필요한데 포트의 치수가 저온기 육묘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 저온기에 뿌리의 뻗음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은 뿌리수 확보에 따라 활착과 조기 수량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 저온기에 고온기보다 큰 치수의 포트를 선택하고 포트의 배열도 짧은 일조와 환기로 인한 물빠짐에 유의하여 배열하는 것이 병해 발병과 웃자람 방지에 용이하다.
   * 정식시 육묘상의 환경 관리와 광범위한 본상의 환경 관리를 고려하여 육묘일수를 정하고 성급한 정식은 절대 피하는 것이 좋다.

보통 촉성 또는 반촉성 재배시 육묘 실패의 주요 원인
  * 장기 재배를 위해 기비를 많이 한상태에서 성급하게 정식하여 가스피해 발생
  * 육묘일수에 관한 지식 부족과 계산없는 정식 시기로 지온과 수온이 맞지 않을 때
  * 정식후 보온에 치중하므로 환기부족에 의한 고온 다습과 호흡 및 가스장해
  * 인력 부족으로 인한 바쁜 이식 작업으로 뿌리 단근에 의한 장해

 중점 관리 사항
- 고여있는 물보다 지하수물을 사용하되 급격히 찬물을 쓰지 않는다.
- 충분히 뿌리가 확보되어야 한다.
- 본상의 지온이 최소 16~20℃ 이상 확보되어야 한다.(정식 3일 전부터 지온 조절)
- 저온기의 오후 관수는 지온을 떨어뜨리므로 정식 전 상토의 수분은 충분한 적습으로 유지시켜야 한다.
- 정식은 맑은 날 오전에 마쳐야 한다.
- 포트 육묘시 주위에 흙, 물등이 튀지 않도록 한다.




유기(有機)포트 사용효과

- 천연 유기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된 단기 부식성 포트는 생육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묘상이나 묘판에 그대로 두었을 경유 약 10~12주 동안 성형이 

    유지된다. 즉, 지상 육묘기간 중에는 장기간 견디면서 토양에 정식 했을때는 단기간에 분해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장기육묘에도 탁월하다.

- 배수는 포트의 바닥부분으로 일단 세척 되듯이 흘러나가면서 상토와 포트가 즉시 보습을 갖게되며, 포트 밑 바닥의 수분도 자연스럽게 흡수하도록 고안되어 적절한 수분 상태를 유지할수 있다.

- 숨쉬는 포트로 통기성이 우수하여 뿌리호흡이 원할, 근권생장이 왕성하다.

- 정식 하였을 때 토양에서 단기간에 분해되며, 유기물 원료에 의해 토양개량 효과도 얻게 된다.